본문 바로가기
여행

해외여행 가기 전 여권 발급하는 방법

by 트루스토리백 2024. 6. 22.
반응형

 

처음으로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그러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여권 만드는 것입니다. 여권이 없으면 비행기 티켓 발권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여권이 하루 만에 바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기간이 필요하기도 하기 때문에 여권을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권발급

여권 사진 찍기

여권을 발급받으러 가기 전에 가장 먼저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여권 사진을 찍는 것입니다. 여권 사진은 일반 증명사진과는 달라서 여권용 사진으로 사진관에서 새로 찍어야 합니다. 물론 기준을 잘 지켜서 개인이 찍어도 되지만 사진이 잘못되는 경우에는 여권 발급이 안되고 다시 찍어오라고 말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사진관에서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권 사진은 가로의 크기 3.5cm, 세로의 크기 4.5cm가 되어야 합니다. 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cm~3.6cm인 사이즈로 찍어야 합니다. 배경은 흰색이며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물이 노출되지 말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입은 다물어야 하고 치아가 보이면 안 되고, 미소를 짓거나 눈썹을 올리지 않는 무표정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머리카락으로 눈이나 얼굴을 가려서는 안 되고 머리띠 같은 장신구를 착용해서도 안 됩니다. 서클렌즈나 색이 들어간 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되고 안경을 쓸 경우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 됩니다. 정말 사진을 찍을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여권 사진을 전문으로 찍는 곳에 가서 찍는 것이 수월할 것 같습니다. 

 

여권 신청

최초로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시군 구청으로 방문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2008년 이전에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다면 인터넷으로 여권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여권용 사진, 여권발급 신청서, 가족관계 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병역관계 서류(만 18세~37세 이하의 남자)가 필요합니다. 여권 신청은 본인이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사정으로 인해 대리인이 발급을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 부모님이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법정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 본인서명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하므로 발급하러 가실 때 꼼꼼하게 준비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여권 발급 비용

여권발급비용은 2024년 7월 1일부터 변경이 된다고 하여 변경될 비용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0년 성인 여권은 58면으로 만들 경우에 50,000원 26면으로 만들 경우에 47,000원입니다. 8세 이상 미성년자의 5년짜리 여권 중 58면은 42,000원이고 26면은 39,000원입니다. 8세 미만 미성년자의 5년짜리 여권 중 58면은 33,000원이고 26면은 30,000원입니다. 1년짜리 단수여권은 24면으로 15,000원입니다. 긴급 여권은 1년짜리로 24면이고 48,000원입니다. 대체로 3,000원~5,000원 정도 인하가 되었는데 국제 교류 기여금 인하로 인해서 수수료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경우에는 58면으로 하셔도 되겠지만 그리 많이 다니시지 않으면 26면으로도 충분하실 겁니다. 아무튼 여권 발급 비용이 인하가 된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여권 수령 기간과 방법

여권을 신청하고 나면 주말을 제외하고 보통 5일 정도면 여권이 발급된다고 합니다. 여권을 수령하는 방법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직접 찾으러 가는 것과 택배로 받는 방법입니다. 직접 찾으러 갈 때는 신분증과 기존 여권을 챙겨서 가야 합니다. 그냥 갔다가 되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니까 꼭 챙겨서 가세요. 택배로 받는 방법은 우편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지역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5,500원 정도 등기 우편비가 발생합니다. 하나를 받을 때는 그냥 우편으로 받겠는데 저는 아이들 것까지 3개를 받으려고 하니까 각각 우편비를 지불해야 했었기에 그냥 방문해서 수령했었습니다. 수령을 해야 하는 장소가 아주 멀다면 우편으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고, 여러 개의 여권을 신청한 경우라면 한 번에 가서 수령해 오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상황에 맞춰서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해외여행을 할 때 꼭 필요한 여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권을 만들 때 어떻게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준비물을 잘 챙겨서 가면 참 수월하거든요. 여권 만드실 때 빠짐없이 잘 챙기셔서 여권 잘 만드시고 해외여행도 재밌게 떠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