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고성 여행지 고성 공룡 박물관

by 트루스토리백 2024. 7. 13.
반응형

아이들이 공룡에 관심이 많아서 우리나라에서 공룡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어딜까를 찾아봤는데 고성에 공룡박물관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보았습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남겨보겠습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

고성 공룡 박물관 소개

약 2억 3천만년 전에 지구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가 멸종했던 공룡은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지층 속에서 화석으로 발견되어 우리는 공룡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룡의 흔적을 잘 볼 수 있는 곳 중에 하나인 고성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었고 총 5000여 점의 공룡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렇게 공룡의 흔적이 많은 곳에 국내 최초의 공룡전문박물관인 고성 공룡 박물관이 200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공룡 박물관은 지하 1층과 지상 3층의 규모로 지어졌고 5개의 전시실이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공룡박물관이니, 아이들에게 흥미 있는 여행지이자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 이용

고성 공룡 박물관은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고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입장 마감 시간은 관람 마감 1시간 전까지입니다. 박물관 휴관일은 월요일,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입니다. 관람료는 만3세~12세인 어린이는 1500원이고, 만 13세~18세인 청소년과 군인은 2000원입니다. 성인은 관람료가 3000원입니다. 30명 이상 단체 관람인 경우에는 어린이들은 1000원, 청소년과 군인은 1500원, 성인은 2500원입니다. 고성군민은 어린이, 청소년, 군인의 경우에 500원으로 관람이 가능하고 성인은 1000원으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관람료가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국가유공자와 배우자, 초등학생이하 자녀가 있는 두 자녀 이상 고성 군민, 경남 아이다누리카드를 소지한 분,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은 본인 및 보호자 1인까지, 장애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은 본인까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무료로 입장을 할 수 있습니다. 주차료를 따로 내야 하는데 이륜차는 500원, 소형차는 2000원, 대형차는 3000원을 내야 합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 전시실 안내

고성 공룡 박물관에 여행갔을 때 알차게 볼 수 있는 관람동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룡박물관 전시실 입구는 2층입니다. 주차를 하고 2층으로 들어가서 제1 전시실을 관람하고 영상실, 제2 전시실을 본 후에 3층으로 올라가서 기획전시실, 북카페 전망대, 트릭아트실을 관람한 다음 1층으로 내려가서 제3 전시실, 제4 전시실, 제5 전시실, 뮤지엄샵을 거쳐 밖으로 나옵니다. 밖으로 나와 공룡 발자국 화석지를 둘러보고 공룡 공원에서 휴식 및 놀이를 하면 됩니다.

제1전시실은 실물 크기의 공룡 골격 화석과 부분 골력 화석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공룡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시해 놓았습니다. 제2 전시실에는 그동안 고성에서 발견되었던 공룡 발자국들의 형태와 종류, 크기를 통해 공룡의 생태를 추측해 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성 지역에서 공룡발자국이 어디에 분포를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3 전시실에는 공룡이 가장 번성했었던 백악기 때 공룡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디오라마로 설치를 해서 실감 나게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제4 전시실에서는 실제로 보고 듣고 만지는 체험을 해 볼 수 있게 만든 공간입니다. 공룡의 뼈를 맞춰보는 활동을 통해 공룡을 가까이서 느껴볼 수 있습니다. 제5 전시실에는 선캄브리아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대표하는 화석을 전시하고 있으며 그 화석을 통해 고대 생물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 실외 전시 및 상족암

고성 공룡 박물관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가면 기가노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 에우오플로케팔루스, 나노티라누스, 바리오닉스 등 다양한 공룡들을 거의 실제 크기와 흡사하게 모형을 만들어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실제 공룡을 보는 듯 흥미로워 했고 다양한 공룡들의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 근처에 상족암이 있는데 이 상족암은 1983년에 군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로 꼽힐 만큼 발자국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무려 2000점이나 발견되었습니다. 이 고성 공룡 박물관으로 여행을 오면 아이들은 공룡 박물관에서 공룡에 대해 알아가고 어른들은 상족암에서 수려한 경관을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고성 공룡 박물관은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여행 코스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야외 놀이터도 있어서 관람을 한 후에 어른들은 멋진 경치를 보면서 잠깐 쉬고 아이들은 신나게 뛰어놀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공룡, 화석 등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해설 서비스도 있으니 꼭 신청을 해서 유익한 시간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